top of page
검색

지속가능한 CMF의 개발로 미래를 설계하다

  • 작성자 사진: 메타필리아
    메타필리아
  • 2023년 8월 23일
  • 1분 분량

최종 수정일: 9월 13일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고지속가능한 디자인을 고민하는 디자이너들의 현주소


ree

sustainable design_1


지난 20년간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슈는 우리 삶의 환경을 구성하는 핵심가치이자 전 세계적인 산업전반의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생산자와 기업은 물론 소비자와 정부까지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매우 높아져 기업은 지속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지속 가능한 소비를 꾸준히 추구하고 실천하는 의지 또한 강해졌다. 사실, 디자인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해 고민해 왔던 역사는 훨씬 더 오래되었을지 모른다. 빅터 파파넥은 저서 <인간을 위한 디자인>에서 디자인은 인간의 니즈에 충족하고 건강한 환경과 공존하는 삶을 창조하기 위해 방법을 찾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고 언급해 왔다. 이를 위해 디자인은 인류와 환경의 관계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지향을 지속적으로 내포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고 유의하게는 그린디자인, 에코디자인, 친환경디자인과 맥락을 함께 하며 이 3가지 관계의 교합계층구조 속 최상단에 위치하게 되었다. 따라서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은 서로 연결된 개념으로 인간 미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과거 환경파괴에서만 벗어나고자 했던 디자인계의 단일적인 사안은 점차 기계화로 문명이 복잡해지며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에너지와 자원의 생태적 효율성을 높이며 이들을 복합적으로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는 사안을 중심으로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에 등장했던 지속가능한 디자인은 2000년대 이후 활발히 거론되며 공정무역, 지역균등발전, 문화의 다양성과 유지, 윤리적 소비 등으로 그 분야가 확장되었고, 자연스럽게 디자인 분야 밖의 외부요인까지도 통합하는 방향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1]

ree


Metaphilia와 함께, 새로운 지식영감을 더해 보세요!




"융합디자인랩코프(Convergence Design Labcorp) '메타필리아'의 메타페이퍼 '구독 서비스'는 마감 되었습니다."


⏫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Metaphilia

"메타필리아는 상표 등록이 완료된 브랜드로, 상표법에 의거하여 법적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필리아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를 금합니다."



 
 
메타필리아 로고

© 2022 by METAPHILIA.

bottom of page